그와진 - 코스모플리트 컬렉션

살라미스 - 코스모플리트 컬렉션


메가하우스의 1년전쟁 우주함선 시리즈인 코스모플리트 컬렉션 기동전사 건담 중 하나인 지온군의 그와진급 전함 그와진입니다. 가장 처음으로 개봉한 살라미스 사진을 올린지 벌써 3달이 지났는데 이제야 와서 올리게 되네요.

이 그와진급 전함은 지온군의 우주함대 중에서도 높은 전투력을 갖춘 대형전함으로, 주로 기함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맡는 일이 많았으며 그 때문에 자비가 관련자나 그에 준하는 인물들에게만 주어졌다고 합니다. 역할상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중에서는 무사이급 순양함에 비해서 출연이 현저하게 적은 편이었지만, 이후의 작품인 0083이나 MS IGLOO에 와서는 적극적으로 전투에 참가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기도 했군요.

작품 속에 등장하는 그와진급 전함으로는 우선 1년전쟁 당시 지온공국 공왕 데긴 소도 자비의 승함이었으며 기렌의 솔라레이 공격으로 증발해버린 「그레이트 데긴」, 그리고 0083에서 지온군 잔당인 데라즈 플리트를 이끄는 에규 데라즈 중장의 「그와덴」 등이 유명합니다.



사실 지온군 전함이다 보니 커다란 애착은 없긴 합니다. 물론 무사이라면 좀 경우가 다르겠습니다만 (무사이가 가진 각별한 의미란 건 차원이 다르죠. 이를테면 챠리킴이랄까 발탄성인이랄까 하여튼 그 정도 수준) 그건 이전에 한박스 나눠먹기 거래를 하면서 넘겨준지라 이미 제 손을 떠난지 오래. 그래도 뭐 늘 있는 '놔두고 곰곰히 뜯어보니 정이 가네' 현상이 발동해서 그럭저럭 만족하고 있네요.
뒤에서 바라본 모습. 분사구 주변이 약간 그을린 듯이 보이게 처리해놓은게 눈에 띕니다.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 함재 MS로 MS-06F 자쿠Ⅱ가 자쿠머신건을 든 상태로 부속되어 있습니다. 설정상 그와진에는 총 10기의 MS를 탑재할 수 있는데, 물론 이 사이즈의 자쿠를 10대나 채워넣는건 아니고 실제(?) 스케일의 자쿠는 훨씬 작겠지요.

그와진급의 특징 중 하나로는 보통 중앙부 또는 후부에 돌출된 형태로 설치되는 브릿지가 함체 맨 앞쪽에 설치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전투시의 안전성에 의문이 가는 부분인데 모빌슈트 운용을 중시하는 지온군의 전술 특성에 따른 것인지, 기함이라서 전열에 나설 일이 없을거라는 판단에 의한 설계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위에서 바라본 모습. 유선형에 날개까지 뻗어있는 등 다른 우주함들에서는 보기 힘든, 마치 비행기를 보는 것과 같은 리프팅보디 구조가 돋보입니다. 이전에 구입한 가켄의 일년전쟁 전사에서는 대기권 돌입 실험 중에 소실된 그와진급 전함의 존재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는데, 이것이 공식 설정이라면 그와진급의 함교의 위치나 리프팅보디 등의 디자인 특성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줄 수 있겠습니다.
밑에서 비스듬하게 바라본 모습. 중간 부분에 마치 관절을 연상하게 하는 회색 부위, 그리고 주욱 늘어선 대공포좌가 본래의 색깔과 맞물려 갑각류를 연상케 합니다. 애초에 디자인 단계에서 슈퍼로봇물에 종종 나오는 갑각류 계열의 악역 로봇 스타일을 의식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네요.
기세좋게 니퍼로 포탑을 뜯어낸건 좋은데 오래간만에 연장을 휘두르다보니 어이없는 실수를.... 너무 깊게 물어뜯다보니 런너 자국이 이렇게 흉하게 남고 말았습니다. 형태만이라도 제대로 남았으면 노이에질에 사용한 에나멜을 써서 도색이라도 해볼텐데 아깝군요.
그와진에서 시작한 이래 지온계 함선의 특징적인 스타일이 되어버린 선체 외곽의 구형 추진제/냉각제 탱크. 그완반에서 한차례 끊어졌다가 레우루라-무사카로 오면서 다시 부활했었지요.
살라미스와의 운명의 조우..... 핀치다 살라미스!?

설정상으로는 길이만 해도 그와진 쪽이 70미터 정도 더 길지만 그런건 별로 신경 안쓰는 시리즈라서 제품 크기 자체는 비슷합니다.

이번 코스모플리트에서 무사이와 그와진, 파푸아가 나와줬으니 일년전쟁의 메이저한 지온측 함선으로는 잔지발과 치베급 정도가 남아있군요. (설마 대형공모 도로스까지 가져오지는 않겠지요?) 만약 일년전쟁 테마로 코스모플리트를 한번 더 낸다면 다음은 모쪼록 연방 3 지온 2 비율로 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사실 진짜 바라는 건 일년전쟁은 여기서 일단락내고 제타건담으로 이행해줬으면 하는 거지만.....

덧글

  • NOT_DiGITAL 2007/07/16 04:06 # 답글

    역시 연방이 최고입니다. :-)

    NOT DiGITAL
  • 아마란스 2007/07/16 11:15 # 답글

    홈월드2 건담모드를 하면 모함으로 등장하는 그와진이로군요.-ㅁ-
    게임에서의 문제는 모함이다보니 체력은 좋지만 전체적인 화력이 딸리는 단점이...무사이나 다른 전함이 커버해주면 된다지만, 무사이는 대MS화포가 없고(대함정포만 존재.oTL) 무사이가 MS 를 격추시킨다면 그건 거의 신의 뽀록샷이고...

    그래도 그와진의 무장이 빈약해도 사라마스 네기는 거뜬히 뽀개더군요. 으하하하.
    역시 연방의 동네북 사라마스.oTL
  • MATARAEL 2007/07/18 18:27 # 답글

    NOT_DiGITAL 님 > 건담의 연방군 외에도 드라고나의 지구군, 은영전의 동맹군, 쿠샨, 히가라 등의 진영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아마란스님 > 건담모드라는 것이 그냥 스킨만 덮어씌운건가 했더니 나름대로 능력치까지 설정이 되어있는 거였나보군요! 나중에 해보게 된다면 살라미스 러쉬라도 해보고 싶어집니다.
  • NOT_DiGITAL 2007/07/18 20:00 # 답글

    역시 MATARAEL님은 저와 지지하는 세력들의 취향이 같으시군요. T_T乃

    NOT DiGITAL
  • MATARAEL 2007/07/21 22:33 # 답글

    대충이나마 정의내려보자면 곡선을 남발하지 않고, 적당히 투박하고, 기계적인 미학을 구현하고 있고.... 등등에 대한 선호라고나 할까요. 아, 그러고보니 하나 더 언급하는걸 빼먹었습니다. 오버드 포스 애프터에서는 아마티스 공국을 제일 선호하고 있군요.
댓글 입력 영역


Contact

사교의 관 web 폐쇄

PSN ID: Salamis_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