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SF물 게임북에 대한 기억

예전부터 한번쯤 공개수배를 해볼까 하던 내용이었는데, 마침 功名誰復論님께서 언급하셨길래 저도 몇 가지 기억을 정리해봅니다.

우주대전쟁 2045 <- 功名誰復論님 댁에서 트랙백

제가 '우주전함'이라는 테마에 대해 오랫동안 품어온 편향된 애정의 기원에는 만화, 영화, 게임, TV드라마, 소설 등 수많은 매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초기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던 작품이, 바로 위에 링크한 글에서 언급되고 있는 게임북 시리즈입니다.

사실 너무 오래전에 본 책이다보니 남아있는 기억은 극히 모호하고, 뭔가 떠오른다 싶어서 기억을 더듬어보려 해도 신기루처럼 사라져버릴 뿐입니다. 이게 한 권에 대한 기억인지, 아니면 두 권 이상의 비슷한 소재의 게임북에 대한 기억이 뒤섞인 것인지조차 가물가물할 정도니까요. 그럼에도 우주함선이나 거기에서 쓰이는 무기, 전투 묘사 등이 굉장히 세밀하고 흥미진진하게 묘사되었다는 것만큼은 뚜렷하게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비유하자면 먼 옛날에 먹어봤던 모 음식이 까무러치게 맛있었는데 정작 무슨 맛이었는지는 전혀 기억이 안 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랄까요;


하여튼, 혼탁해진 과거의 심연 속에서 가까스로 건져낸 몇 조각의 기억을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째 제일 중요한 부분은 하나도 기억이 안나고 곁다리들만 생생하게 떠오르는군요.


- 지구에서 목적지로는 대형함을 타고 가지만, 주인공 전용의 고성능 우주선도 있습니다. 아버지인가 누구한테 받은 열대어 형태의 우주선인데, 아마 이름이 '앤젤피쉬'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 중간에 누군가가 앤젤피쉬를 몰고 도주하려는 걸 저지하기 위한 선택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그냥 와이어를 발사해서 묶으려고 하면 '지느러미가 실은 칼날과 같은 형태라서 다 잘라버리고 튀면서' 게임오버가 됩니다.

- 대형함이 운석지대를 빠져나가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운석들이 드문드문 그려져 있고 별도의 시트가 주어집니다. 이 시트에는 구멍을 뚫는 곳이 몇 군데 지정되어 있는데 이 중 몇 개를 골라서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그 후에 시트를 운석이 그려진 페이지에 맞추고 구멍 사이로 보이는 운석 수가 몇개 이상이면 피해가 너무 커서 파괴된다는 거죠. 물론 귀찮아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 주인공이 지저에 사는 무슨 야만인... 비슷한 부족들한테 붙잡혀서 처형당하려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때 주인공의 부하인 R2D2? 비슷한 로봇이 야만인들 사이에 서 있고, 여기서 R2D2에게 도와달라고 한다 / 걍 얌전히 있는다 라는 선택기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도와달라고 요청하면 실은 R2D2는 야만인들에게 세뇌당해있기 때문에 소용없었다는 설명이 나오면서 주인공은 그대로 처형당하고 게임오버가 됩니다. 아니 어쩌라고? 하면서 '그냥 가만히 있는다'를 선택해 봤더니.... 갑자기 지저세계에 홍수가 나면서 난리통에 살아남는다는 아스트랄한 전개가 나오더군요;


일단 주된 내용은 트랙백한 글의 덧글에서 까날님이 언급하신 게임북과 많이 일치합니다. (windxellos 님의 설명대로라면 '우주대작전게임'이겠군요) 하지만 본문에서 功名誰復論님께서 설명하신 우주대전쟁 2045의 내용도 웬지 낮익은 걸 보면, 역시 두 권의 책의 내용이 희미한 기억 속에서 혼합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어떻게든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다시 구해보고 싶은 책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불가능에 가깝겠지요. 워낙 오래되었다보니 천재일우의 기회를 얻어 헌책방에서 발견한다 하더라도 보존상태는 기대하기 힘들겠고..... 으음, 적어도 메카닉 묘사가 어땠는지만이라도 확인해보고 싶을 따름입니다.

덧글

  • 행인2 2008/02/25 09:58 # 삭제 답글

    아.. 저도 그 게임북 기억나네요. 그외에 제타건담 초반부를 소재로한 게임북도 있었고 여러 다른 종류도 있었던게 기억나네요.
  • 대학5년생 2014/05/08 10:45 # 삭제 답글

    제가 이번에 구한 게임북이네요 ^^
    내용 보니깐 다이나믹콩콩게임북 시리즈 3탄 '우주대작전게임'이 맞습니다.
    저도 우연히 구하게 되서 며칠전에 해봤는데 선택지를 고를때마다 죽더군요 -0-;;
    정 보고싶으시면 몇장은 핸드폰으로 찍어서 보내드릴 수 있겠네요
    수고하세요 ^^
    jdw007@nate.com
  • 대학5년생 2014/05/08 10:46 # 삭제

    생각해보니 시간이 너무 흘렀네요 2008년도에 작성하신 글이네요
  • MATARAEL 2014/05/08 16:38 #

    헉... 이렇게 오래된 글에 리플을 달아주시다니!
    이 게임북에 대해서는 지금도 한번 보고 싶은 책인데 정보 공유까지 해주신다니 감사 드릴 따름입니다~

    (혹시 해당 게임북 입수하신 루트 괜찮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릴수 있을까요?)
  • 대학5년생 2014/05/09 13:42 # 삭제

    중고나라, 중고서점, 중고서점 사이트 등을 수소문해서...
    네이버 쪽지로 팔겠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가격은 제시해달라고 해서 비싸게 주고 샀고요 ㅠㅠ;;;
댓글 입력 영역


Contact

사교의 관 web 폐쇄

PSN ID: Salamis_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