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무쌍 추가 잡설

이번에는 그동안 발표된 새로운 정보에 더해서 이런저런 가벼운 잡설들.

1. 추가 참전 기체

얼마 전에 이번 게임잡지 기사에 새롭게 참전하는 기체가 소개되었다더군요. 신나서 기사를 보러 갔더니...

스트라이크 프리덤 (이건 전에 이미 소개)
인피니티 저스티스
데스티니 건담


.......... 아악, 시데만 세 대!

그야 시데 기체들이라고 안 쓸건 아니지만 다른 것도 좀 공개해줄 것이지 말입니다. 설마 뉴건담-사자비-시데 3형제 이렇게 꼴랑 다섯 대만 추가시키려는 건 아니겠죠?

문득 생각난게, 이전에는 무사건담이 나와줬으니 이번 건담무쌍 2에서는
등신대 버전 나이트 건담이 나와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물론 가토키 리파인 버전으로!

그렇다고 해도 사탄 건담까지는 사양하고 싶습니다.


2. 안습의 로랑

온갖 건담의 캐릭터들이 나와서 함께 치고받는 오리지널 시나리오. 여기서 등장인물들은 나름대로의 이유에 따라서 합종연횡을 펼치는데, 세력 구분은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 카뮤-하만
> 아무로-샤아-아폴리/로베르토 (지원: 햐아토)
> 도몬-밀리알드-플 (지원: 레인)
> 에마-플투-로랑 (지원: 헨켄-호레스)
> 동방불패-제리드-히이로-야잔 (지원: 자마이칸)
> 쥬드-샹그릴라 칠드런-시로코 (지원: 피쳐)

납득이 안 가는 조합도 있겠지만, 여러 작품을 짬뽕해놓는 시나리오다보니 이 정도 뽕빨은 각오해야죠. 그래도 쥬드 시나리오로 가면 시로코가 의외로 착하게 나오는 전개에 놀란다던지 하는 재미가 있긴 합니다.

여러 캐릭터들 중에서도 특히나 안습인건 로랑입니다. 턴에이 계열 동료라고는 지원 역할인 동글동글한 호레스 아저씨 뿐인데다가, 같은 팀 여자들한테 이리저리 치이고 다니는 게 참 눈물겨운데요, 시나리오는 대충 이런 분위기.

로랑: "여러분, 우리 싸우지 말고 사이좋게 지내요~"

적: "등신"
에마: "등신"
플투: "등신"

로랑: "헐.... 걍 싸울께염"


물론 히이로도 친구 하나 없이 혼자 나오긴 합니다만, 내추럴 본 독고다이 인생인 히이로하고 고향에 계신 아씨들에게 사랑받으며 곱게 살던 로랑은 경우가 다르죠.


3. 캐릭터별 고유스킬

캐릭터들은 일정 레벨에 달했을 때 하나, 만렙이 되면 또 하나, 총 두 개의 고급 스킬을 캐릭터 고유 스킬로 자동 획득하게 됩니다. 첫 번째 고유 스킬은 캐릭터의 원래 설정에 맞춰서 주어지고 (아무로나 샤아는 뉴타입, 플투는 강화인간, 도몬은 유파 동방불패 등) 두 번째는 적당히 캐릭터의 성향에 맞춰서 주어지곤 하는데요.

고급 스킬로 분류되는 스킬이라고 해서 다 좋은 것만은 아니다보니 일부 캐릭터들은 정해진 고유 스킬에 따라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일 불쌍한 캐릭터를 한 명 뽑자면 단연 에마.

에마의 고유스킬은 무려 엘리트 (대쉬 게이지 회복속도 2배) + 스카이하이 (SP 최대시 적의 공격을 전방위로 가드 가능) 라는 기막힌 조합. 그러니까, 적진 한가운데로 열나게 달려가서 - 사방팔방에서 날아오는 공격을 열심히 방어하고 있으란 소리?

4. 기체별 감상

건담마크 2: 건담무쌍을 하면서 새삼 느끼게 된 점입니다만, 역시 건담마크2 횽아의 등빨은 역대 최고입니다!

제타 건담: 모든 면에서 우수한 기체라서 자주 쓰긴 했습니다만, 무엇보다도 2단 차지- 그레네이드 랜처 연사는 자코 학살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기술입니다. 스나이프에 영거리 사격이라도 붙여주면 아주 대학살극이 벌어지죠.

윙건담: 무쌍기 트윈버스터라이플은 최강급. 영거리사격-히트업-하이텐션-유파 동방불패- 공격력 2배 효과 등의 조합으로 적을 구석에 몰아넣고 날려버리면, 상대는 그야말로 푹 녹아버립니다.

무쌍기의 고성능에 가려져서 잘 부각이 안되는 것 같지만, 실은 기본 4연타도 매우 우수합니다. 보스들의 AI는 연타를 맞을 때 보통 위로 점프해서 회피하게 설정되어 있는데. 윙 건담은 마지막 공격을 한바퀴 돌면서 점프해서 베기 때문에 이렇게 회피하려는 보스를 다시 잡아둘 수 있게 되거든요. 세심하게 조절하면 4연타 반복만으로도 수십대를 때려줄 수 있습니다.

더블제타 건담: 기본 베기가 동작이 호쾌하고 큼직해서 롱레인지라도 달아주면 금상첨화. 2,3단 차지는 한번 찌르고 빔이나 미사일을 발사하기 때문에, 찌른 후 딜레이가 생기는 틈에 후방대쉬로 회피한 후 반격해오는 보스들의 패턴에 역습을 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뿐, 진득하게 패는 계열의 기술이 부족해서 보스전에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마스터 건담: 적으로 나올때는 짠손만 써대서, 직접 쓸때는 이렇다 할 광역기가 없어서 여러모로 짜증이 났던 기체. 익숙해지고 나서 3단 차지인 백열권과 2단 차지 가드 해체기를 잘 섞어보면 나름의 재미는 있긴 합니다.

디오: 묵직한 중량감이 좋긴 한데 너무 느려요. 무쌍기가 평범해요.

백식: 그래도 MS라고 다른 기체들은 기술들이 제법 얌전한 편인데, 이놈은 화려한 외관에 어울리게 온갖 오도방정을 떨어댑니다. 특히 까뮤 오리지널 시나리오 마지막의 하이퍼화된 백식은 공포. 그런 반면 정작 플레이어가 쓰려고 하니 애매.

샤아전용 자쿠: 사정거리는 치명적으로 짧지만 기술이 빠르게 나간다는 느낌. 크와트로 오리지널 시나리오에서 적으로 나타난 히이로에게 "모빌슈츠의 성능의 차이가 전부가 아니란 걸 보여주지!" 라고 말하면서 윙건담을 뻥 걷어차는 장면은 감동이었습니다.

건담 에피온: 밀리알드 오리지널 시나리오에서 하만이 '원거리 공격도 못하는 ㅄ이네 ㅋㅋㅋ' 라고 비웃는 장면에서는 저도 같이 ㅋㅋㅋ 했습니다.

사격 대신 나오는 채찍돌리기? 기술은 서로 꽁무니를 잡으려는 공방에서는 의외의 일격을 날려주기 좋긴 합니다.


5. 오리지널 파일럿 육성 모드 희망

어느날 메신저에서 친구가 내놓은 아이디어를 슬쩍.

아마도 전국무쌍 맹장전 정도로 기억하고 있는데, 하여튼 무쌍 시리즈 중 과거 한 작품에서 오리지널 무장을 키우는 모드가 있었습니다. 그런 모드를 본받아서, 이번에는 오리지널 파일럿을 키워나가는 모드를 넣는 건 어떨까요?

처음에는 연방계 / 지온계, (추가로 남/여?), 특화 계열 등등을 정해서 자신이 쓸 파일럿을 만듭니다. 당연 처음 지급되는 MS는 짐이나 자쿠가 되겠지요. 1년전쟁부터 시작해서 역사를 죽- 따라가면서, 중간에 별 어이없는 이유라도 좋으니 G건담이나 건담W이나 시데를 넣어줘도 상관없고.

파일럿의 성장은 처음에 정한 특화 계열에 따라 다른 오피셜 파일럿들과 마찬가지로 해주면 되겠고. MS 육성은 미션 성과에 따라 포인트를 모아서 타고 있는 MS를 강화시키는가, 아니면 좀 많이 써서 상급 MS로 갈아탈 것인가를 정합니다. 연방이라면 짐에서 짐2, 네모를 거치다가 팍팍 저축해둔 포인트로 제타에 타면서 인생역전. 지온이라면 자쿠-돔-겔구그 정도로 발전할 수 있겠습니다. MS들 중에서는 특정 시나리오나 특정 이벤트 클리어, 아니면 누적 격추수나 파일럿 레벨 등을 통해 제한이 풀리는 MS들도 있으면 더욱 좋겠지요?

연방일 경우 에우고-티탄즈 중 어느 쪽으로 나갈지 분기를 넣는 것도 좋겠지만 그럴 경우 지온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이렇다 할 분기를 넣을 부분이 없다는게 문제겠군요.

기왕이면 포인트를 소비해서 자신의 기체 특성이나 색깔도 어느 정도 커스텀할 수 있게도 해주면 완벽!


......넵망상.

덧글

  • NOT_DiGITAL 2008/09/19 22:32 # 답글

    안습의 로랑. 하지만 별로 동정은 안 간다는...(먼산)

    5항의 오리지널 파일럿 육성 모드는 클라이맥스 UC의 그것과 꽤 비슷하군요. :-)

    NOT DiGITAL
  • MATARAEL 2008/09/21 20:20 #

    오리지널 파일럿 모드에 대한 이야기는 친구가 했던 구라에서 힌트를 얻었고 구체적인 MS 육성 방식은 건담 센티넬 RPG의 룰을 참고해서 멋대로 구상해봤는데, 역시 다들 생각하는 건 비슷비슷한가 봅니다.
  • 벨제뷔트 2008/09/21 20:31 # 답글

    제 경우 아무리 평가가 좋은 게임도 시드/시데가 나와버리면 그대로 아
    웃 오브 안중, 슈로대 Z도 전혀 할 마음이 들지 않는군요... 흐, 흥! (...)
  • MATARAEL 2008/09/24 13:59 #

    전 슈로대 알파 3차에서 시드 관련 이벤트 참 재밌게 봤는데 말이죠. 키라랑 아스란이 서로에 대해 분노에 차서는 꾸웨에- 끼에에~ 하고 울부짖는 장면을 보고는 폭소하면서 제작자가 시드 안티임이 분명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Contact

사교의 관 web 폐쇄

PSN ID: Salamis_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