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항로 캐릭터 특기 리스트 + 간단한 평가

무한항로에는 중요 캐릭터, 프리 캐릭터 합쳐서 200명에 가까운 동료가 등장합니다. 이들은 각각 능력치 외에도 고유의 특기들을 갖고 있어서, 일반 항해는 물론이고 함대전, 백병전, 심지어는 함대의 재정 상황에까지 큰 도움이 됩니다.

각 특기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항구에서 헬프G 메뉴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긴 한데, 일일이 찾아보는 것도 귀찮으니 여기에 정리해 봅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 특기의 레벨은 20레벨마다 +1씩 성장. 최고레벨이 99라는 점을 생각하면 꽤 짜게 성장하는 편일지도.....라고 생각했는데, 정확히는 특기가 여러개 있으면 각자 1레벨씩 올라간다. (조타의 명수 1레벨+필살검 2레벨이던 캐릭터가 20레벨이 되자 조타의 명수 2레벨 + 필살검 3레벨이 되는 걸 확인)

특정 직책에 적합한 특기를 가진 캐릭터와, 그 직책에 필요한 능력치가 높은 캐릭터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할 경우, 웬만하면 전자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특기 레벨보다는 능력치 쪽이 그래도 비교적 올리기 쉽기 때문.

다만 후반에 보면 초저레벨에 관련 특기가 고작 1레벨인 크루가 새로 가입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 경우는 그냥 능력치 높은 기존 크루를 계속 쓰는 편이 나을지도.


A특기
: 배속보정형 특기. 이 특기를 가진 캐릭터를 특정한 직책에 임명하면 자동적으로 발동되면서 보정이 걸린다.

* 함대지휘 艦隊指揮

주인공 전용. 랭크는 스토리상 이벤트에 따라 올라가며 랭크가 한 번에 지휘할 수 있는 함선의 수를 의미한다.

* 조타의 명수 操舵の名手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조함계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기동력에 보정이 걸린다.

* B급 미식가 B級グルメ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요리사 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거주성에 보정이 걸린다.
(이 특기를 1레벨 갖고 있는 첼시를 요리장으로 배치하기만 해도 피로도 상승 속도가 50% 가까이 떨어지는 걸 확인)

* 우주의 전사 宇宙の戦士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보안 계열에 배치하면 백병전에 보정이 걸린다.
(이상적인 조합은 보안장으로 필살기 보유 캐릭터 + 보안원으로 우주의 전사 보유 캐릭터를 배치하는 것)

* 냉정침착 冷静沈着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오퍼레이터 계열에 배치하면 CT 게이지 상승 속도가 증가.

* 아르고스의 눈 アルゴスの目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레이더 관제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탐색능력에 보정이 걸린다.

* 주판 ソロヴァン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주계관 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유지비용에 보정이 걸린다.

* 메카오타쿠 メカオタク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정비 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정비능력에 보정이 걸린다.

* 신의 레이저메스 神のレーザーメス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의료 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의료기술에 보정이 걸린다.

* 매드 사이언티스트 マッドサイエンティスト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과학 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과학기술에 보정이 걸린다.

* 에이스 エース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함재기 부대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함재기의 대함 / 대공능력에 보정이 걸린다.
(루트 분기에 따라 좀 차이는 있지만, 선택기만 잘 고르면 에이스 보유 캐릭터를 3명 이상 확보 가능하다)

* 대함강화 対艦強化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포뢰 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대함공격 명중률에 보정이 걸린다.

* 대공강화 対空強化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포뢰 계열에 배치하면 함대 전체의 대공공격 명중률에 보정이 걸린다.
(충분히 많은 수의 함재기를 운용한다면 굳이 대공사격으로 적 함재기를 처리할 필요가 없어지니 별 의미는 없어지는 특기)

* 숙련기사 熟練技師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기관사 계열에 배치하면 순항속도, 전투속도에 보정이 걸린다.

* 천사의 가성 天使の歌声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는 어디에 배치하든 CT 게이지의 상승 속도가 올라간다.
(해당 캐릭터를 동료로 만드는 이벤트는 꽤 까다로운 편인데, 기본으로 5레벨을 갖고 있다보니 그 효과는 엄청나므로 반드시 얻어서 배치하도록 하자. 개인적으로는 영향이 가장 적은 주계과에 배치하기를 추천)

C특기
: 커맨드형 특기. 이 특기를 보유한 캐릭터를 함장,부함장 / 보안장으로 임명하면 함대전, 혹은 백병전에서 커맨드를 선택하여 발동시킬 수 있다.

함대전 특기

이 특기는 해당 캐릭터를 함장/부함장으로 배치하면 함대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전투 메뉴의 아래쪽 화면에 보이는 특수1이 함장의 특기, 특기2가 부함장의 특기. (참고로 특기 3은 기함으로 타고 있는 함의 고유 특기)

* 최후의 포효 最後の咆吼

일제사격의 강화 버전. 크리티컬율이 40% 올라간 일제사격을 한다.
(CT 게이지가 풀차지 상태에만 사용 가능하며, 본래의 일제사격과 마찬가지로 상대가 회피기동에 들어간 상태라면 거의 못 맞춘다는 점에 주의)

* 응급대 応急隊

사용하면 함대 전체의 내구도가 일정 수치 회복

* 전장의 여신 戦場の女神

사용하면 함대 전체의 내구도와 승무원 수가 일정 수치 회복
(긴 시간에 걸쳐서 소모전이 될 것 같은 전투 -주로 보스전- 에는, 지휘 능력치가 딸리더라도 '응급대'나 '전장의 여신' 특기가 있는 캐릭터를 부함장으로 임명하면 좋다)

* 전열복귀 戦列復帰

사용하면 내구도가 0이 되어 이탈했던 아군함 한 척이 내구도 20% 상태로 전열에 복귀한다. 여러 척이 이탈한 상태라면 어떤 함이 복귀할지는 랜덤으로 결정.

* 함재기 지원 艦載機支援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함재기의 공격력 상승.
(상당히 귀중한 특기이다. 함재기를 대량운용할수록 더욱 큰 효과)

* 격려 督励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공격 크리티컬율이 20% 상승

* 한계기동 限界機動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아군 함대 전체의 회피치 상승

* 예측계산 予測計算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아군 함대 전체의 명중치 상승

* 철벽의 포진 鉄壁の布陣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아군 함대 전체가 받는 데미지 감소

(이러한 일시적 강화 버프 계열 특기는 CT 게이지를 두 칸 정도 소비하고 다시 게이지가 차는 시간도 고려해야 하는 점을 생각해보면, 의외로 유효 시간은 짧은 편이니 주의해서 사용하자)

* 진형무효화 陣形無効化

사용하면 일정시간 동안 적의 진형효과가 사라지고 모든 적이 전열에 있는 것으로 취급된다. 함대사령관의 지휘능력에 따라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백병전 특기

이 특기는 해당 캐릭터를 보안장으로 배치하면 백병전 시 사용 가능하다.

* 일격필중 一撃必中

지휘관 공격의 강화버전 필살기. 지휘관 공격과 마찬가지로 참격에 강하고 사격에 약하다.

* 필살검 必殺剣

참격의 강화버전 필살기. 참격과 마찬가지로 사격에 강하고 지휘관 공격에 약하다.

* 제압사격 制圧射撃

사격의 강화버전 필살기. 사격과 마찬가지로 지휘관 공격에 강하고 참격에 약하다.


덧글

  • 오십분의일 2009/06/25 13:59 # 답글


    삼국지 11 의 특기 같네요(;)

    추신- 이번에 새로 게임 블로그 연 사람입니다. 링크 걸겠습니다. 잘 부탁합니다.

  • MATARAEL 2009/06/25 15:10 #

    장르 자체는 RPG이지만, 아무래도 함대전을 다루다보니 이런 부분은 삼국지 같은 정통 시뮬레이션 계열의 분위기가 느껴지긴 합니다.

    변변찮은 글들이나 비정기적으로 올리는 변방이자만, 모쪼록 앞으로도 자주 놀러와 주세요~
댓글 입력 영역


Contact

사교의 관 web 폐쇄

PSN ID: Salamis_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