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BOOK / 기동전사 건담 함선 & 항공기 대전집

1년전쟁 후반기 RGM-79 GM이 양산되어 전선에 투입되기 시작한 이래, GM 시리즈는 비록 외관은 수수하지만 우주세기 연방군의 전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나름대로 팬들은 있었지만 아무래도 라이벌격인 '자쿠'의 강한 이미지에 눌려서 기세를 못펴던 것이 GM 시리즈의 설움이었는데, 이번에 마침내 모든 GM 을 총망라한 서적이 발간되었습니다. 후타바샤의 무크지인 '그레이트 메카닉스'에서 특별편으로 나온, 그 이름도 찬란한 'RGM-79 GM BOOK' 입니다.

사실 이 그레이트 메카닉스에서는 이전에도 한번 '특집 The RGM'이라는 내용이 실린 적이 있어서 살까 말까 고민 중이었는데, 이번에는 아예 다른 기사는 싣지 않은 'GM의, GM에 의한, GM을 위한' 순수한 무크로 발매되어주었군요.




본서에서는 최초의 RGM-79부터 V건담에 등장한 RGM-122 쟈베린(재블린?)에 이르기까지 애니메이션에 등장했던 기체들을 다루는 한편, 일부 MSV 계열이나 게임 등장 기체인 블루 데스티니 1호기 및 아쿠아 짐, 짐 스트라이커처럼 최근에 추가된 GM 계열들도 챙겨주고 있습니다.
각 기체의 설명 부분에서는 이렇게 따로 그려놓은 각 GM의 일러스트가 있는데, 좀 특색이 강한 스타일이라 호오가 갈리는 부분이겠습니다.

텍스트 량은 상당히 많은 편으로 초장부터 빼곡하게 이런저런 사설과 분석이 적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처럼 각 시대의 GM 들과 라이벌에 해당하는 기체들과의 비교 분석이 있습니다. 사실 너무 수치 위주로만 분석했다는 점이 약점이긴 한데, 그래도 왜 네모 대신 GM3 가 차기주력기가 되었나? 같은 이야기도 있어서 재미있네요.
한편으로는 RGM-79 개발 과정에서의 다양한 측면을 고찰하면서 실제 역사에서의 병기 개발 사례와 비교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도 짐은 M4 셔먼에 비유되고 있군요. (저는 워드나님의 포스팅 양산형의 왕 의 내용대로 짐=T-34 론을 지지합니다)

텍스트량이 많기는 하지만 그 외의 볼거리도 충실한 편입니다. 3D 모델로 만들어놓은 짐에 오뎃사/쟈브로/유럽전선 등 각종 상황에 따라 위장색을 칠해보는 색칠공부(?) 코너, MG GM Ver 2.0 의 작례, 오리지널 설정 자료 등등....


따로 설정자료집 등을 갖고 계시더라도, GM 팬이라면 놓치지 말고 꼭 입수해놓으시길 권하는 바입니다. 웬지 이런 무크는 조금만 시간 지나면 입수가 힘들어질 것 같은 분위기고 하니까요.

출판사 소개 페이지:
http://www.futabasha.co.jp/booksdb/book/bookview/978-4-575-46451-1.html


한편으로 또 다른 방향에서 건담 시리즤의 마이너한 메카닉들을 다루는 서적이 하나 발매되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함선 & 항공기 대전집

이름 그대로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메카닉들 중 MS나 MA, 기동병기 등을 제외하고 오직 함선과 항공기(우주전투기)만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대전집입니다. 솔직히 처음 집어들고는 이런 아름다운 테마의 서적이 정말로 나오다니!? 하면서 자신의 눈을 의심했을 정도지요 (...) 물론 제 궁극의 꿈인 '애니메 우주전함 대전집'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그래도 충분히 귀중한 자료집인 것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물론 이런 마이너 성향의 책까지 나와주니 저야 기쁠 따름이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건담 컨텐츠 관련으로 털어먹을 건 다 털어먹었으니 이제 구석에 낀 누룽지 긁어먹는 페이즈에 돌입한게 아닌가 하는 씁쓸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위의 GM BOOK 과는 대조적으로, 이 서적은 'MS 대전집'의 스타일 그대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한 권의 책으로 모든 등장 메카닉을 소개해야 하는만큼 칼라 페이지의 경우 설정화는 한두장 정도, 스펙도 최소한만으로 기재. 유래나 작품 내에서의 역할에 대한 구질구질한 설명은 일체 생략했습니다.

물론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것은 우주세기 계열 작품의 등장 메카닉들이지만, 건담 W나 시드, 심지어는 턴A나 건담 더블오까지 총망라하고 있습니다. 이쪽의 비MS 메카닉들에 대해서는 따로 자료를 구하기가 애매했었는데 덕분에 제대로 볼 수 있게 되었군요.
흑백 설정화 페이지에 와서는 간략한 설명이 조금 붙어있다는 점은 MS 대전집과 마찬가지.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그래도 유명한 함대전이나 연방군의 함정 개발사 같은 내용에 짤막하게나마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군요.

한 가지 반가운 건, 건담 더블오 2기에서 가장 아름다운 메카닉으로 꼽고 있는 '항주순양함'의 정식 명칭이 마침내 소개되었다는 사실. 정식명칭은 '바이칼급 우주순양함' 이라고 하네요. 설정화가 너무 작게 나와있는 게 좀 아쉽긴 하지만....


그런데 이 책. 괜히 '대전집'이라는 이름이 붙은 게 아니군요. 기왕 이렇게 된 거 함선&항공기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건 단 하나도 놓치지 않겠다는 집요함에 전율을 느끼게 될 정도입니다.

지구연방군의 플라이 만타나 돈 에스카르고같은 공격기가 등장할 때는 뭐 그러려니 했습니다.

G건담에 나오는 각국의 건담들의 코어랜더를 전부 소개했을 때는 그냥 감탄했습니다.

턴 에이 건담에 등장하는 손으로 노를 젓는 나무 보트를 소개했을 때는 혀를 내둘렀습니다.

하지만 G건담에서 노르웨이 대표 바이킹 건담이 타고나온 배 형태의 서포트메카인 바이킹십 Otheberg 까지 빼먹지 않고 소개한 걸 봤을 때는, 절로 무릎을 꿇고 '님들이 짱이셈' 하고 엄지손가락을 치켜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 하여튼-_-; 어쩌면 GM BOOK 보다는 보편적일지도 모르는 귀중한 자료집이니 역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놓치지 말고 구해보시길. 저는 홍대에서 아무 생각 없이 39000원에 샀다가 영풍문고에서 33000원대에 팔고 있는 거 보고 피를 토했답니다....

출판사 소개 페이지:
http://hobby.dengeki.com/books/1006senkan.html


요즘 제 취향에 직격하는 건담 계열 서적들이 연달아 나와줘서 매우 행복할 따름입니다. 솔직히 이 세권만 있으면 건담의 메카닉 관련해서는 다른 건 아무것도 필요 없잖아요? (폭언)

덧글

  • 블루드림 2010/07/11 20:03 # 답글

    짐 관련서는 사봐야겠군요. 그런데 교보에선 검색이 안 되는 사태가...
    이거 참^^;;;
  • MATARAEL 2010/07/11 23:36 #

    음 제 경우는 YES24 에다 해외도서 문의 넣은 뒤 리스트에 등록되면 주문하곤 합니다만, 교보 쪽은 오프라인 매장만 이용하다보니 시스템을 잘 모르겠네요.
  • NOT_DiGITAL 2010/07/11 22:56 # 답글

    전 소프트뱅크 크리에이티브에서 발매 예정인 '마스터 아카이브 모빌슈츠 GM'을 예약해 뒀는데, 나중에 GM BOOK과도 비교해봐야겠군요. :-)

    NOT DiGITAL
  • MATARAEL 2010/07/11 23:40 #

    으헉... 이런 책이 또 나오는군요! 상황을 봐서 이놈도 주문해야 할지도... 여기저기서 GM을 재발굴 하는 걸 보니 정말로 위에서 말한 것 같은 누룽지 긁어먹는 상황인가 하고 더 걱정이 됩니다.

    그건 그렇고, 말씀하신 책을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만.

    http://www.1999.co.jp/10118848

    맨 아래에

    マスターアーカイブ モビルスーツGM (書籍)をチェックした人はこんな商品もチェックしています。

    부분의 리스트를 보고는 폭소했습니다. 물건너나 여기나 그놈이 그놈이란 이야기?
  • NOT_DiGITAL 2010/07/12 00:02 #

    아마존을 봐도 그렇지요. 개인별 맞춤 추천 상품이라든가, 이 상품을 구입한 사람은 다음과 같은 상품도 구입했습니다를 보면 비슷한 사람이란 이렇게 많았나 싶은 생각이 들지요.(먼산) 게다가 장르든 뭐든 꽤나 떨어져 있는 물건들도 맞추는 걸 보면....;;;

    NOT DiGITAL
  • 월광토끼 2010/07/12 07:38 # 답글

    으.. 함재기들도 다 제하고 '전투함' 만으로 채웠으면 더 탐났으련만..
  • MATARAEL 2010/07/13 20:46 #

    생각보다 함재기 쪽은 비중이 그렇게 크지는 않더군요 여객선이나 뗏목 같은 순수한 비전투 선박도 그리 많이 나오는 편은 아니니 역시 메인이 되는 것은 전투함 계열의 자료입니다.
  • 블루드림 2010/07/26 23:06 # 답글

    소개해주신 덕분에 구입했습니다.

    RGM-79 개발 과정에서의 다양한 측면을 고찰하면서 실제 역사에서의 병기 개발 사례와 비교하는 내용은 제가 가지고 있는 MS전략분석에 있는 내용과 거의 흡사하더군요.

    아마도 같은 작가인 듯 합니다^^ 물론 엠에스 쪽이 더 자세하게 나와있지만요.
  • MATARAEL 2010/08/05 20:55 #

    말씀하신 대로 집필자가 같더군요. 그 외에도 그전까지 나오던 'GM의 초기양산형은 품질이 낮아서 자주 깨졌다' 라는 설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있는 점도 재미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Contact

사교의 관 web 폐쇄

PSN ID: Salamis_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