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3] 원피스 해적무쌍 - 반토막 짜리 무쌍

원피스를 재밌게 본 독자로서, 그리고 무쌍 시리즈의 팬으로서 이번 '원피스 해적무쌍'은 올해 상반기 가장 기대하는 작품 중 하나였습니다. 바로 직전까지 무쌍오로치2 를 100시간이 넘게 플레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겹다는 생각은 별로 없었고 -그래 난 무쌍의 노예라고!- 주변 사람들한테도 사보라고 적극적으로 권하고 다녔었지요. 새로운 시리즈에 대한 불안이 없던 건 아니었지만, 그보다는 이미 건담과 무쌍이라는 기상천외한 조합을 성공작으로 완성해낸 반남-코에이에 대한 신뢰가 더 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발매일로부터 약 1주가 지난 지금...... 하늘을 찌르던 플레이 의욕은 실망감에 바닥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어느 정도냐면 지난주 목요일 입수해놓고 주말에 별 스케줄이 없었음에도 아직까지 메인 로그조차 클리어하지 못했을 정도입니다. (실은 주말 낮에는 EVE 나 줄창 했습니다)


사실 처음 튜토리얼 파트를 플레이할 때만 해도 매우 좋은 인상을 받으며 시작했습니다.

원피스를 소재로 한다고 들었을 때 가장 신경 쓰였던 건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전투 방식이 어떻게 표현될 것인가?' 하는 부분인데요, 그 동안 무쌍 시리즈를 만들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면서 독자적인 요소를 섞어놓은 액션 요소에는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을 주고 싶습니다. 기존의 네모네모~네모 세모 패턴을 넘어선 자유로운 버튼조합을 통해 좀 난잡하긴 해도 원작의 다양한 기술들을 재현했고 여기에 R1 특수기가 더 풍부한 선택기를 제공합니다.
상디의 R1 캔슬 내려찍기는 최고입니다

전통적인 가드 대신 들어간 X 버튼 회피는 보스의 반격기 붕괴로도 연결되면서 스피디하고 스릴 넘치는 전투를 연출해냅니다. 금방금방 차는 게이지를 소비 게이지량에 따라 단계별로 선택해서 사용하는 무쌍기와 아낌없이 터뜨릴 수 있는 파트너 스트라이크는 다소 화력과잉이긴 해도 그만큼 호쾌한 즐거움을 안겨줍니다.
고무고무라이플 3발분을 아껴서 기어2 발동하면 신납니다.


삼국/전국무쌍의 무기 모으기, 건담무쌍의 MS 파츠 수집에 이어서 이번에는 코인 모으기라는 노가다 요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록 앞의 두 종류에 비해서는 좀 단순합니다만, 그래도 원작의 수많은 인물이나 단체, 상징들이 새겨진 코인들이 스토리에 맞춰서 조합될 때 특수효과가 발동되거나 일부 캐릭터는 공격기술 자체가 변화되는 등 다양한 측면이 있는 점이 수집욕을 자극하는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봅니다.


그럼 뭐하나요 본편이 개판인데..... (한숨)


다른 무쌍들도 그렇지만 '원피스 해적무쌍'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즐길 거리는 역시나 원작 만화의 스토리를 따라가는 '메인 로그'입니다. 완성도 높게 만들어 놓은 액션성과 노가다 요소를 펼쳐나가는 주 무대가 되어줄 이 중요한 메인 로그 모드에, 제작자들은 이해할 수 없는 삽질을 저질러 놓은 것입니다.
빌어먹을 퍼즐 모드....

대작 타이틀이랍시고 판권 소유자가 참견질을 했는지 개발자가 알아서 자폭한건지 모르겠지만, 난데없이 튀어나온 이놈의 퍼즐모드는 본래 무쌍이라는 장르가 안겨줄 시원시원한 재미를 팍팍 깎아먹는 반면 그렇다고 해서 뭔가 신선하고 완성도 높은 즐거움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곳곳에 위치한 기믹과 보스전에서까지 튀어나오는 버튼액션을 보면 '갓 오브 워' 같은 작품들을 의식한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듭니다만... 글쎄요, 그런 시스템은 어디까지나 거기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조작계를 갖췄을 때 비로소 도전의욕과 재미를 안겨주는 것입니다.
나...나도! 나도 만들 거야!!!

무쌍에 특화된 조작계를 갖고 원작에도 없는 아크로바틱 쇼나 유적탐험에 도전하면서 부조리한 판정에 실패를 거듭하고 있으면 지루함과 짜증만 쌓여갈 뿐입니다.. 제작자들도 뭔가 문제가 있다고 느꼈는지 몇번 연속으로 실패하다보면 '퍼즐 파트를 스킵하고 넘어갈까요?' 하는선택기가 나옵니다만 '이런 질문 할 거면 애초에 넣질 말라고!' 하는 생각이 드네요.

덤으로 이 고마우신 퍼즐 모드 때문에 메인 로그는 오로지 루피로만 진행해야 한다는 어이없는 제약까지 생깁니다. 무쌍오로치 2 처럼 '그 시나리오에 존재해서는 안될 캐릭터'가 출전했을 때를 위해 특수대사까지 준비해놓는 깨알같은 센스로 의외의 즐거움을 주던 유연한 태도 같은 건 애초에 기대도 못하는 거죠.

결국 메인로그는 가뜩이나 원작 내용을 뭉텅뭉텅 잘라낸데다가 퍼즐모드 거품까지 빼고나면 그 분량은 빈약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캐릭터들로 플레이 가능한 '어나더 로그'가 보충해주지 않을까 하고 기대해봤지만 그런거 업ㅋ슴ㅋ. 어나더 로그라고 해봤자 메인로그의 맵과 시나리오를 그대로 재활용했을 뿐이고 (퍼즐모드가 없는게 다행입니다) 그나마 해당 캐릭터가 등장했던 시나리오만 참가 가능하다보니 결국 게임 볼륨을 늘리는 데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가장 최후에 밀짚모자 해적단에 가입한 브룩 같은 경우는 어나더 로그 스테이지 하나만 클리어했더니 곧바로 엔딩스탭롤과 실버 트로피가 뜨는 거 보고 허탈했군요...



차라리 아예 대충대충 만든 게임이었다면 '음 지뢰 밟았구나' 하고 즉시 팔아치우고 잊어버렸겠지만..... 충분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게임이 이상한 창의력과 수상한 꿍꿍이 때문에 망가진 것 같아서 더 울화통이 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작품은 원피스 네임밸류도 있어서 잘 팔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계속 이런 스타일을 지켜나간다면 DLC나 속편에는 손도 대고 싶지 않아지는군요.

현재 샤봉디 스테이지에서 4-5번 게임오버 당하다가 겨우 클리어하고 나니 다시 감옥에서 퍼즐스테이지 나오는거 보고 멘붕해서 어나더 로그로 도피해봤는데, 상디나 나미 등등 기타 캐릭터 갖고 노는게 예상 외로 재밌어서 새삼 아깝단 생각이 절절하게 듭니다.



P.S 개인적인 불만 하나 더.

튜토리얼에서는 신세계편의 캐릭터들이 나오길래 한참 기대했었는데 루피, 조로, 상디만 보여줍니다. 나미나 니코로빈은 왜 안보여주는거냐 이놈들아!! 아마도 DLC 로 내려고 대기하고 있을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덧글

  • 백베어드P 2012/03/07 20:43 # 답글

    무쌍은 짝수가 진리라는 가르침을 다시한번 일깨워주는 게임이었습니다.프롤로그 조금 해보고 이건 아니다 싶어 빠르게 처리했네요;
  • MATARAEL 2012/03/08 22:03 #

    짝수 홀수를 떠나서 방향성 자체에 좀 의문이 들었네요. 전 일단 당장 팔지는 알고 계속 파보긴 할 것 같습니다.
  • 꽃가루노숙자 2012/03/08 01:03 # 답글

    으아 이걸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처음 나온 작품이라는 의의 때문에라도 사주고 싶긴 한데 사고 후회할 듯도 하고.....
  • MATARAEL 2012/03/08 22:03 #

    전 퍼즐모드가 굉장히 짜증났지만 나름 재밌게 즐기시는 분도 있고.... 리뷰나 감상이 좀 더 올라오는거 보시면서 천천히 구입하셔도 될 것 같네요. 어차피 다시 물량 풀리려면 시간도 필요하니까요.
  • 꽃가루노숙자 2012/03/09 02:29 #

    아뇨 저번 주에 옥션에 뜬 초회판 주문해 놓고 입금만 안 한 상태였거든요. 결국 오늘 아침 입금했습니다.
  • MATARAEL 2012/03/09 21:03 #

    그렇군요. 기왕 구입하시기로 한 거 악평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재밌게 즐기실수 있길 바랍니다. 확실히 좋은 점도 많은 게임이에요.
  • 납게 2012/03/09 15:48 # 답글

    정말 무쌍파트나 보스전은 말도못하게 재밌는데 퍼즐부분은 좀 ㅋㅋ

    근데 아무리 원작 반영이라지만 아카이누 너무쎄서 죽는줄알았습니다 ㅎ;
  • MATARAEL 2012/03/09 21:02 #

    보스전도 퍼즐이 들어간 부분은 재미와 짜증이 섞여서 참 미묘합니다. 특히 오브젝트 들어서 집어던지는 부분은 그놈의 시점처리가 아주 개판이라서;;

    엇 근데 아카이누 부분은 원래 스토리와는 좀 다른 전개더군요. 뭐 원작대로 갔으면 마지막 부분이 좀 허무했을테니 이 정도면 납득할 만한 원작무시로 봐줘도 될것 같습니다.
  • 납게 2012/03/09 21:08 #

    이런 추가요소는 나루티밋2때 지라이야 vs 페인때도 있었는데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원작따라가면 말못할 허무감으로 끝나버렸을테니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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