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 일본 서비스 대응 현지화는 착착 진행....중?

3월 29일부터 넥슨을 통한 이브 온라인 일본 채널링이 정식으로 개시된다고 합니다. 넥슨은 게임 자체나 운영에 대한 간섭은 하지 않고 요금을 지불하기 위한 과금 부분만 담당하며, 일본 유저들도 여전히 전세계 공통 서버에서 함께 플레이하게 된다는 등의 부분은 이전에도 언급했었고.... 넥슨을 통해 결제할 경우의 요금은 다음과 같다고 하네요.

- EVE 이용 요금: 월 1500엔
- PLEX: 1800엔
- 일괄지불 (6개월): 4500엔 (50% 할인)
- 일괄지불 (12개월): 7200엔 (60% 할인)

일괄지불은 3/28 시점에서의 액티브 계정에서 첫 지불만 대상이 됨



3/29 가 다가오면서 일본 2ch 의 이브 관련 스레드도 이전보다 훨씬 활발해지고 있어서 보고 있으면 재미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는 개판에 악덕상법으로 일본인의 고혈을 빨아먹는 춍 회사 넥슨을 반대한다 우오오!"
"큰일이다, 이제 넥슨 겜하던 무개념 일본 유저가 폭발적으로 유입되면서 일본 이미지를 더럽혀서 타국가 유저들이 일본 유저를 구박할거야!"
"일본 서비스를 계기로 악랄한 부분유료화 정책이 실현되면 기존 유저들이 분노해서 일본애들을 마구 공격하지 않을까?"

하는 요상한 법석을 떠는 애들도 있고

"시작하자마자 폐인처럼 돈들여서 서버 짱먹어야지"
"처음에 시작하면 근처의 유저들을 록온해서 한대 때려주는게 일종의 예의야"
"노란 컨테이너는 꼭 주워먹도록 해"

같은 개드립들도 종종 보이고 있군요.


마침 얼마전의 업데이트로 인해 게임이 런처 실행 방식이 되면서 언어 변경도 런처에서 간단하게 바꿀수 있게 되었기에, 오늘 일본어 버전으로 들어가 보았는데요.
간단한 UI 나 메뉴의 일본어화는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었지만, 이번에 가장 크게 눈여겨볼만한 부분은 미션의 일본어화입니다. 보아하니 일반 미션은 대부분 일본어화가 진행된 것 같은데요. 다만 따로 찾아본 에픽 아크 미션은 영어로 표시되고 있는걸 보면 아직도 번역할 부분은 많은 것 같습니다.
마켓의 분류 등도 메뉴는 어느 정도 일본어화가 되어 있지만.... 그 옆에 보이듯이 배나 모듈의 기본 설명 같은건 여전히 영어로 남아있군요.


하지만 의외로 일본어화가 오히려 일본 유저들을 당혹하게 하고 있는 부분도 있는데요, 바로 아이템이나 모듈명까지 일본어화시켜버린 것입니다.

아이템이나 모듈 명이 일본어가 되어버리면 기존에 영문 베이스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기 힘들어지는 외에, 타국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도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하면서 의도치 않은 '갈라파고스화' 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이 논란이 되고 있는 듯합니다.

실제로 실험해본 결과, 일본어 클라이언트에서 일본어화가 끝난 아이템을 채팅창에 드래그할 경우, 함께 채팅 중이던 상대방의 영문 클라이언트에는 아래 스샷처럼 '일본어 아이템명'이 표시되는 문제가 있긴 하군요. (대신 클릭해보면 정상적으로 영문 아이템 정보가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일본 게임업계가 해외 게임을 현지화할 때 외국어는 거의 남겨두지 않는다는 전례와, 이런 실제적인 문제가 충돌하는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해지는 부분이네요.


그리고 실은 일본어화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부터 은근히 기대하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바로 음성 일본어화 입니다!!

........

이브의 음성이라고 해봤자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닌데, 모던워페어조차도 전부 더빙해버리는 일본인들이 가만히 놔둘리가 없잖아요? 그런고로 항상 지겨울 정도로 들어왔던 AURA 의 대사를 일본어로 들어보려고 스테이션에서 언독 후 워프를 해보았습니다. 항상 듣던 "Warp Drive Activated" "Docking Permission Requested" 등의 대사가 과연 어떻게 나올것인가?!


..........으음

거 뭐랄까, 저도 오글오글 애교 넘치는 목소리로 "오니쨩 프라치나 도킹구다요~★" 같은 대사를 읊어주길 기대한 건 아닙니다만 이건 실로 건실함을 넘어서 촌스럽다고 해야 하나 수수하다고 해야 하나.............

2ch 스레에서 봤던 "어디에나 있는 여사무원 같은 책읽기 목소리" 라는 평이 매우 적절한 것 같습니다. 이브 업뎃 완료하신 분들은 한번 심심풀이 삼아서 들어보세요.


이건 보너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서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그리고 게임 중에도 무료로 주어지는 '루키쉽'의 그래픽이 일신되었습니다. 위의 스샷은 칼다리 뉴비쉽인 "Ibis" 인데요. 제법 이쁘게 뽑혀나와서 맘에 듭니다.

덧글

  • Otiel 2012/03/15 19:19 # 답글

    일본 클라 쓸 일은 없겠지만... 아우라 목소리 더빙이라-_;; 한 번 들어보고 싶네요
  • MATARAEL 2012/03/15 20:30 #

    지금 플레이하시는 중이라면 뭔가 따로 설치하거나 다운받을 것도 없습니다. 그냥 클라이언트 기동시 언어 선택만 한번 일본어로 해봤다가 음성만 들어보고 다음부터는 다시 영어 버전으로 시작하시면 되요.
댓글 입력 영역


Contact

사교의 관 web 폐쇄

PSN ID: Salamis_kai